유니티에서 쓸 수 있는 Steam SDK C# 포팅버전을 검색하면 먼저 접하는 것이 Steamworks.Net이다.
C++로 작성된 원래 Steamworks 라이브러리를 고대로 C#으로만 옮긴 것이기 때문에
메소드 이름이나 인터페이스 사용법은 거의 똑같다.
하지만 문제는 사용하기가 좀 까다롭다는 건데, 원래 스팀웍스 문서도 좀 부실할 뿐만 아니라
관련자료도 이상하리만치 너무 없고(스팀웍스에 대해 다루는 블로그 글도 거의 안 나온다),
그냥 스팀 SDK 자체가 좀 전반적으로 어렵다.
적어도 아트가 메인인 게임 개발자가 혼자 스팀연동까지 하기는 힘들어보인다.
Garry's mod 개발자로 유명한 Garry라는 사람이 만든 C#용 Steamworks 라이브러리가 있다.
README 첫 문장이 'Another fucking c# Steamworks Implementation'이다..
기존 라이브러리들은 C#이 아니고 그냥 함수만 모아놓은 것밖에 안된다고 까면서
사용하기 엄청 쉬운 점을 강조하는데 실제로 엄청나게 쉽다...
Garry's mod도 그렇고 Rust도 그렇고 정말 실력좋고 프라이드가 강한 사람인거 같다.
앞으로 편하고 좋은 오픈소스들 더 많이많이 만들어주면 좋겠당 ㅎㅎ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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